[더구루=윤정남 기자] 미래에셋대우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베트남 시장에서 세 불리기에 나섰다.
 
미래에셋대우는 지난 17(현지시간) 베트남 신흥 경제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다낭(Da Nang)에 지점을 열었다.
 
이에 따라 미래에셋대우는 베트남에서 총 5개 지점을 운용하게 됐다. 미래에셋대우는 베트남 내 지점망 확대를 발판으로 파생상품 등 투자은행(IB) 시장 진출도 노릴 계획이다.
 
국내 대형 증권사 중 가장 먼저 베트남 시장을 두드린 미래에셋대우는 베트남 진출 이후 두 차례 증자를 통해 현지법인 자본을 2177억원까지 늘렸다. 이는 자본금 기준으로 베트남 현지 증권사 70여개 중 3위권 수준이다. 지난해 말에는 파생상품 라이선스도 취득했다.
 
미래에셋대우는 다낭은 베트남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꼽히고 주민들이 젊고 유연하며 관광 및 경제 발전의 잠재력이 많아 금융 상품에 대한 투자 수요가 크게 증가 할 것이라며 다낭지점은 도심에 위치하고 있어 거래에 편리, 다낭 시민은 물론 외국인 고객과 한국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베트남 다낭시 플라자 빌딩에서 열린 미래에셋대우는 다낭지점 개소식에 서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대우 다낭지점)
 

미래에셋대우가 베트남에서 고객 접점을 확대하는 것은 베트남의 성장 때문이다. 지난해 신흥국 위기 우려 속에서도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은 7.08%로 당초 6.7%였던 정부 목표를 상회했다. 최근 10년간 가장 높은 수치다. 중국의 성장이 주춤한 사이 포스트 차이나로 자리를 굳힌 베트남은 2014년 이후 매년 6%대 고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베트남 주식 시장은 2017년 전년 대비 50%가량 급등했지만 지난해 신흥국 증시 전반에 대한 위기설과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로 부침을 겪고 있다. VN지수는 지난해 41,204.33으로 최고점을 기록한 뒤 신흥국 증시 위기 속에서 폭락해 올 13878.22까지 떨어졌다. 고점 대비 30%가량 급락한 것이다.
 
베트남 주식 시장은 2017년 전년 대비 50%가량 급등했지만 지난해 신흥국 증시 전반에 대한 위기설과 미중 무역분쟁의 여파로 부침을 겪고 있다. VN지수는 지난해 41,204.33으로 최고점을 기록한 뒤 신흥국 증시 위기 속에서 폭락해 올 13878.22까지 떨어졌다. 이는 고점 대비 30%가량 급락한 것이다.
 
하지만 베트남의 주식 상승에 대한 시장의 믿음은 여전하다. 무엇보다 고성장으로 투자를 망설이게 했던 높은 주가수익비율(PER)도 안정세를 찾아가는 모습이다. 지난해 초 20배까지 치솟았던 PER12개월 선행 평균 15배까지 낮아졌다. 최근 3년 평균 주가수익비율인 15.7배에 가까워진 수치다. 베트남 증시가 여전히 저평가돼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