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 스피커', 미국 이어 러시아 출시…아마존·구글에 도전장

-러시아 최대 포털업체 '얀덱스' AI 비서 서비스 적용

[더구루=김병용 기자] LG전자가 급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 시장 선점에 나섰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러시아 최대 포털업체 '얀덱스(Yandex)'와 협력해 AI 스피커 '엑스붐 AI 씽큐'를 출시했다.

이 제품에는 얀덱스의 AI 비서 서비스 '알리사(Alisa)'가 적용됐다. 현지 고객들은 엑스붐 AI 씽큐를 이용해 러시아어로 명령하면 정보 검색, 음악 재생 등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또한 LG전자 독자 음향기술을 비롯, 영국 명품 오디오 브랜드 '메리디안 오디오(Meridian Audio)' 음향기술을 더해 최상의 사운드를 구현한다.

앞서 엑스붐 AI 씽큐는 지난해 11월 미국에서도 출시됐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 엑스붐 AI 씽큐는 스피커 본연의 고음질을 구현, 기존 AI 스피커와의 차별화를 꾀했다. 무손실 음원 파일 재생은 물론, 일반 음질 파일도 최대 24비트 고음질로 바꿔주는 업비트 기능도 지원한다.

LG전자는 엑스붐 AI 씽큐를 북미와 유럽 등을 시작으로 출시국가를 늘려갈 예정이다.

AI 스피커 시장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스마트 스피커 설치 대수는 1억1400만대를 기록했다.

올해는 2억790만대로 전년 대비 82.4% 증가할 전망이다. 카날리스는 AI 스피커가 올해 웨어러블 기기를 추월하고 2021년 4억대 규모로 커져 태블릿PC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서영재 LG전자 CAV사업담당(상무)은 "'엑스붐'의 차별화된 고음질, 파티에 최적화된 디자인 및 기능 등을 앞세워 오디오 사업의 재도약 발판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