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소매금융시장 파고 든다'…신한은행, 디지털 대출상품 출시

-베트남 1위 SNS '잘로(Zalo)'와 공동개발

 

[더구루=김병용 기자] 신한은행이 베트남 디지털 금융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알리는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베트남 SNS 1위 기업인 디지털 특화 대출상품 '포켓론'을 출시했다. 이자율은 월 기준으로 1.33~2.4%로 신청 후 3일 이내에 처리되며 대출 기간은 최대 60개월이다.

 

포켓론은 신한베트남은행의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와 잘로의 모바일 플랫폼이 결합한 모바일 간편 대출상품이다. 대상 고객은 ‘잘로’ 앱에서 대출 가능 금액과 금리를 조회한 후 바로 대출 신청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앞서 신한은행과 잘로는 지난해 6월 상품·서비스 개발을 통한 신시장 개척을 위해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올해 1월 ‘포켓론’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은행은 포케론 출시와 함께 베트남 금융 시장 공략의 고삐를 더욱 죌 방침이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베트남의 소비패턴 변화, 부동산 등 내수시장 확대, 금융시스템 개선 등으로 금융시장 규모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제·자산관리·대출 등 수요가 늘고, 정부의 금융 시스템·인프라 개선 노력에 따라 현재 30.8% 수준인 계좌보유율이 2030년까지 최소 두 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민간 신용 규모 역시 1조1000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1993년 한국계 은행 중 처음으로 베트남에 사무소를 설치하고 24년 만인 지난 2017년부터 자산 기준 1위 외국계 은행 자리를 지키고 있다.

 

개인 신용 대출 등 소매 금융 비중이 전체 대출액의 절반가량으로 베트남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대출 총액은 이미 10억 달러를 넘어섰다. 지난해 1000억원에 육박하는 순이익을 냈다.

 

90만 명이 넘는 현지 고객을 확보한 신한베트남은행은 올해에는 베트남 최대 관광지인 다낭에 지점을 신설하는 등 현재 30개인 지점 수를 36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김진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베트남 정부의 '현금 없는 사회'로의 전환 추진이 소매 금융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