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분식·인보사 쇼크·오리니아 내분…'K-바이오' 최대 위기

[더구루=김병용 기자] 연이은 대형 악재에 바이오·제약 산업 위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위기론의 핵심은 불신이다. 자료조작, 사실은폐 등 불법적·비도덕적 문제가 끊이지 않으면서 업계 스스로 전문성을 확보해, 신뢰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아! 5월, 잔인한 5월

 

7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바이오·제약 관련 종목의 시가총액이 지난달에만 14조원이나 증발하는 등 투자심리가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

 

결정타는 코오롱생명과학 골관절염 유전자 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인보사)' 사건이다. 3월 말 주성분 중 하나가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나온 연골세포가 아닌 신장세포였음이 밝혀지면서 유통·판매가 전면 중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조사 결과, 코오롱생명과학은 이런 사실을 알고서도 허가당국에 보고하지 않았다. 게다가 허가를 위해 자료를 조작, 은폐한 사실도 드러났다. 결국 품목허가는 취소됐고, 개발사는 형사고발 당했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됐던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도 금융감독원이 지난 3월 특별감리를 착수하면서 사태가 커졌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도구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이용됐다는 검찰 판단에 따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까지 수사망이 좁혀지고 있다.

 

일진그룹이 투자한 캐나다 제약사 '오리니아'는 사외이사 선임을 놓고 극심한 내분에 빠진 상태다. 이밖에 △차바이오텍 영업이익 뻥튀기 의혹 △네이처셀 대표이사 주가조작 사건 △셀트리온헬스케어 분식회계 의혹 등 성장기에 바이오·제약 산업에 악재가 이어졌다.

 

◇'제2 황우석 사태' 우려…전문성 확보 시급

 

업계에서는 2005년 황우석 사태 이후 최대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가능성을 먹고 크는 바이오·제약 산업 특성상 신뢰가 깨지면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보사 사태 이후 코오롱생명과학 소액주주는 물론 피해를 주장하는 여러 단체가 줄소송을 예고하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 소액주주 8만5000명, 투약 환자는 1000명이 넘는다.

 

전문가들은 전문성 확보가 사태를 재발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조언한다. 세포치료, 유전자치료, 마이크로바이옴, 유전자가위 등 신기술은 빠르게 개발된다. 상업화 단계까지 가려면 기업의 개발역량도 중요하지만, 문제를 발견하고 개선할 허가당국의 전문성도 요구된다는 것.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빠른 시일 내 성과를 내야 한다”며 “성공사례로 바이오 가치를 인식시켜 주는 동시에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에 대해 기업과 허가당국 모두 전문성을 갖출 교육과 체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