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라 전용 전기차 있다"… 정의선 '올라 시나리오' 구체화

-김선섭 현대차 인도권역본부장 "올라 전용 전기차 관련 다수 프로젝트 진행 중"

[더구루=백승재 기자] “올라(Ola) 전용 전기차와 관련해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김선섭 현대자동차 인도권역본부장이 이 같이 밝혀 이른바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의 '올라 시나리오’가 구체화되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인도 최대 카헤일링 업체 ‘올라’에 대한 전기차 공급과 관련 김 본부장은 최근 현지 언론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전기차 배터리 공급 현지화를 추진 중이며 향후 5만 대 규모 배터리 공급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인도 정부의 전기차 정책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으나 기업들에게 준비할 시간을 충분히 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인도 정부는 오는 2026년까지 카헤일링 업체들이 전체 운영 차량 중 전기차 비중을 40%로 확대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유서비스 산업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인도에서 서비스하는 카헤일링 업체들은 우선 2021년까지 전기차 비중을 2.5%로 늘려야 한다. 이후 2022년 5.0%, 2023년 10% 등 순차적으로 전기차 비중을 확대해 2026년 4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특히 인도 정부는 공유 차량 외 택시 등 상업용 차량에도 비슷한 방안을 적용할 계획이다.

 

인도 정부가 카헤일링 업체들에 대한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발표하면서 '현대차, 올라 투자→올라 EV 도입 확대→현대차 EV 대량공급'으로 이어지는 시나리오가 구체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대차는  해외 기업 투자 중 최대 규모인 3억 달러를 지난 3월 올라에 투자한 바 있다.

 

투자 이후 현대차는 인도 전기차 시장 선점을 위해 반제품조립(CKD)방식으로 코나EV 현지 생산을 추진하는 등 인도 전기차 시장 출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인도 카헤일링 호출 건수는 하루 평균 350만 건에 달한다”며 “이번 정책으로 현대차의 인도 전기차 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