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삼성·SK 中 불화수소 들여온다…日 대체재 찾기 '분주'

-中 빈후아 그룹과 공급 논의
-삼성, 韓·中·대만 품질 성능 테스트 진행

 

[더구루=오소영 기자] 반도체 업계가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해 대체재 찾기에 나섰다. 삼성전자가 한국·중국·대만산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품질 검증에 착수한 데 이어 중국 빈후아(Binhua) 그룹과 공급을 논의했다. SK하이닉스도 미국·중국산 불화수소 공급을 모색했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빈후아 그룹은 한국 반도체 업체에 불화수소 주문을 받았다고 지난 16일(현지시간) 밝혔다. 구체적인 회사명은 밝히지 않았으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이 포함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미 샘플 테스트를 거쳤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한국·중국·대만산 제품에 대한 품질 성능 테스트에 돌입했다. 니혼게이자이(닛케이) 신문은 삼성전자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산 이외의 제품 공급 여부를 판단하는 데 2~3개월이 소요될 것"이라며 "이는 한국 반도체 업체들의 탈(脫)일본 움직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SK하이닉스도 불화수소 공급선을 다변화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미국 업체를 찾아 불화수소 조달 방안을 논의했다. 삼성전자와 국내 불화수소 제조업체 솔브레인 등과 접촉해 실제 공정에 적용할 수 있을지 테스트 중이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대체재 확보는 국내 반도체 업체들의 필수 과제가 됐다. 일본은 지난 4일부터 주요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에 대해 계약 건마다 허가 심사를 받도록 규제를 강화했다.

 

반도체 식각·세정 공정에 사용되는 불화수소도 규제 대상에 포함됐다. 불화수소는 일본 스텔라, 모리타가 주요 공급처다. 대일 의존도가 90%에 달해 이번 규제로 공급 부족이 우려되는 대표 품목이다.

 

업계에서는 이미 확보한 물량으로 1분기 가량 버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재고를 소진하는 동안 대체재의 테스트

를 마무리하고 공정에 사용하게 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다만 공급선 변경이 쉽지 않을 거란 관측도 나온다. 단기간에 일본산 수준의 고품질 불화수소를 제조하기 어렵고 공급선이 바뀌면 여러 테스트를 거쳐야 한다. 테스트가 오래 걸려 그사이 재고가 바닥을 드러내면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다. 반도체 업체가 공급선을 한 번 정하면 장기간 거래하는 이유다.

 

박준홍 S&P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소재는 기술 장벽이 높다"며 "한국 업체가 정부 지원을 받아 개발한다고 해도 단기간에 일본을 따라잡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