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환경단체 '한전' 바이롱 광산 반대 호소문 전달

-록키 힐 광산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5배 많아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전력의 호주 바이롱 광산 사업이 현지 환경단체의 반발로 지연되고 있다. 광산 개발을 위한 인허가 취득을 앞둔 가운데 환경단체가 이를 반대하는 호소문을 사업 승인 기구에 제출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호주 환경단체 락더게이트(Lock the Gate)는 최근 독립계획위원회(Independent Planning Commission)에 바이롱 광산 사업을 반대하는 내용의 호소문을 전달했다. 이 단체는 앞서 지난 16일(현지시간) 거리 행진도 진행했다.

 

닉 클라이드(Nic Clyde) 락더게이트 대변인은 "바이롱 계곡은 더러운 탄광으로 훼손되기 아까운 귀중한 자원"이라며 "바이롱 광산 사업은 농지를 파괴하고 지하수를 오염시킨다"라고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 또한 우려했다. 클라이드 대변인은 "지난 2월 뉴사우스웨일즈 주 토지환경법원이 불허한 록키 힐 광산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5배 이상 많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법원은 지난 2월 8일 온실가스 배출 증가를 이유로 글로스터 리소스즈(Gloucester Resources)가 추진해온 록키 힐 광산 개발을 불허한 바 있다.

 

거리 행진에 참여한 농부 필 케네디(Phil Kennedy) 씨는 "바이롱 광산 개발은 수질 악화와 그로위 강의 오염을 일으킬 것"이라며 "이는 엄연한 범죄행위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바이롱 계곡은 지역의 식량과 섬유 생산을 돕는 중요한 환경 자원"이라고 덧붙였다.

 

한전 호주법인은 2010년 7월 바이롱 광산 지분 100%를 인수한 이래 9년째 개발 인허가권을 얻지 못하고 있다. 현지 환경단체와 지역 주민 반발이 주요 이유다. 이들은 주 정부에 광산 개발을 반대하는 성명 336건을 제출했었다.

 

현지 주 정부와 소송에 휘말리기도 했다. 2016년 3월 한전 호주법인이 바이롱 광산의 탐사 허가를 취득하기 위해 제출한 신청서에 허위 정보를 제출했다는 혐의로 논란이 일었었다.

 

이후 작년 10월 뉴사우스웨일즈 주 계획환경부가 최종 평가보고서에서 사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인허가 작업에 속도가 붙었다. 작년 말 취득 가능성이 제기됐으나 지난 2월 법원 판결이 발목을 잡았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