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대우, 포스코인터 '미얀마 가스전' 연합전선 구축

-3단계 기본설계(FEED) 수주 목전…EPC까지 기대 

[더구루=길소연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과 손 잡고 포스코인터내셔널 미얀마 가스전 수주에 나선다. 

 

양사가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공동 입찰에 나서자, 벌써부터 합병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미얀마에서 진행중인 3단계 가스 프로젝트를 개발하기 위해 기본설계(FEED,)를 맡을 업체로 현대중공업과 미국 맥더멋(McDermott)을 최종 후보자로 선정했다. 

 

피드는 어떤 해역에서 운행할지, 어떤 방향으로 건조할 지 등의 개념을 잡는 기본구조 설계다. 

 

포스코인터는 이들 두 기업을 미얀마국영석유회사(MOGE)에 추천하고 최종 계약 승인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현재 합병 작업을 추진중인 대우조선과 함께 피드 입찰에 참가했는데 이후 진행될 EPC(설계·조달·시공) 프로젝트 수주까지 노리고 있다. 피드를 따내도 EPC 계약을 따내야 프로젝트를 수주를 완료했다고 할 수 있어서다. 

 

포스코인터는 엔지니어링과 구매 및 건설에 필요한 예산에 맞게 피드 작업을 진행 중으로 수주 내 최종 업체를 선정할 방침이다. 

 

당초 이번 입찰은 지난 5월 현대중공업·대우조선과 맥더못 외 싱가포르 셈코프마린, 삼성중공업 등이 참가했다. 

 

업계는 현대중공업이 이번 입찰 수주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평가다. 앞서 1단계 개발 사업에서 피드 및 EPC를 수주한 경험이 있어서다. 

 

또한 포스코인터가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자국 기업에 기회를 줄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미얀마 가스 사업은 포스코인터 전신인 대우인터 시절부터 시작됐다. 미얀마 서부 해상에서 광구 생산물 분배 계약을 체결하고 가스전 사업을 본격화한 것. 

 

미얀마 가스전은 땅속 천연가스를 추출해내 운송 및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2014년 12월에서야 본격적인 생산과 판매에 들어갔다.

 

하루 평균 5억 입방피트에 달하는 판매량을 내면서 포스코인터의 캐시카우로 뜨고 있다. 실제 올 2분기 미얀마 가스전으로부터 거둔 영업이익이 포스코인터 전체 영업이익의 70%를 넘게 차지할 정도 수익성이 높다. 

 

한편 현재 미얀마 가스전은 2단계 개발사업으로 쉐, 쉐퓨 두 개의 가스전을 개발하고 있으며 각각 오는 2021년 4월과 2022년 4월부터 가스가 생산될 예정이다. 3단계 개발사업은 대형 저압 압축 해상 플랫폼의 제조 및 설치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