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롱 무산' 한전·호주광업협회, 승인기구 비판…"대화 촉구"

-NSW 광업협회 바이롱 사업 불허 반대하는 캠페인 진행… 1100여개 일자리 사라져

 

[더구루=오소영 기자] 한국전력과 호주 광업협회가 바이롱 사업을 좌초시킨 현지 승인 기구의 결정을 규탄하며 대화를 촉구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전력은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 주정부에 바이롱 광산 사업과 관련 대화를 요청했다. 현지 독립계획위원회의 개발 불허 결정을 다시 숙고해 줄 것을 부탁하기 위해서다.

 

NSW주 광업협회는 지난 24일(현지시간)부터 바이롱 사업 무산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스티븐 갈릴리 NSW주 광업협회 회장은 "독립계획위원회의 결정 시스템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근 칸도스와 라일스톤 지역 커뮤니티, 광업협회 등은 개발을 지지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NSW 계획·환경부는 개발을 권고했고 14개 정부 기관 중 아무도 반대를 표하지 않았지만 독립계획위원회가 이를 무시했다"며 "광산 개발을 반대하는 단체들의 주장을 그대로 옮기기 바빴다"고 비판했다.

 

협회는 바이롱 사업의 무산으로 1100여 개의 지역 일자리가 사라지고 10억 달러(약 1조1900억원) 이상 손실을 볼 것으로 관측했다.

 

바이로 사업은 한전이 지난 2010년 7월 호주 앵글로 아메리칸으로부터 4억 호주달러(약 3000억원)에 광산 지분을 인수해 개발을 추진했던 프로젝트다. 현재 한전이 지분 90%, 발전자회사 5개사가 각각 지분 2%씩을 가지고 있다. 약 7000억원 이상이 투자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전은 2021년부터 바이롱 광산에서 연 350만t의 석탄을 생산할 계획이었으나 9년째 승인을 얻지 못했다. 환경단체와 지역 주민이 수질 오염, 탄소 배출 등을 이유로 개발에 반대해서다.

 

위원회도 결국 불허로 가닥을 잡았다. 위원회는 지난 18일 현지 언론을 통해 "광산 개발로 인한 경제적 이익은 인정하나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이라는 원칙에 반하기 때문에 공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위원회가 개발을 허가하지 않으면서 한전은 사실상 사업을 접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위원회의 결정에 변화가 없으면 개발이 불가능하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