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올라 3390억 정의선 베팅', 인도 규제심사에 발목 잡혀

- 인도경쟁위원회 "양사 협력, 전기차 시장 불공정경쟁 가능성" 지적
- '올라 모회사' ANI 테크놀로지스, 서류제출 마감시한까지 해답 못 내놔
- "현대·기아차 투자 발표한 지 7개월 넘었지만, 미승인 상태 이어져"

정의선 현대자동차 총괄수석부회장의 인도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전략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인도 최대 차량공유 업체 '올라'에 투자하려는 현대·기이자동차의 계획이 반년 넘게 현지 규제당국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도 전기차 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해칠 수 있다'는 당국의 지적에 대해 올라측이 명확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이 같은 상황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분석된다. 인도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현대·기아차 전략에 돌발변수가 생긴 셈이다.

 

1일 인도 반독점 규제당국인 경쟁위원회(CCI)에 따르면 올라의 모회사인 ANI 테크놀로지스는 현대·기이차의 투자승인 서류를 마감 시한까지 제출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ANI 테크놀로지스가 서류를 제때 접수한지 못한 속사정은 이렇다. ANI 테크놀로지스는 지난 3월 현대·기아차와 3억 달러(약 339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맺은 직후 곧바로 CCI 투자승인을 위한 심사자료를 제출했다.

 

이를 검토한 CCI는 "현대·기아차와 올라의 협력이 인도 전기차 시장 환경이 특정업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인도 내 최대 차량공유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한 올라가 전기차 도입 시 현대·기아차에게 물량을 몰아 줘 현지 전기차 시장의 공정경쟁을 해칠 수 있다는 얘기다.

 

CCI는 이를 보완해 서류를 다시 제출할 것을 ANI 테크놀로지스 측에 요청했다. 하지만 ANI 테크놀로지스는 마감 시한까지 이를 제출하지 못했다. 결국 현대·기아차가 투자를 발표한 지 7개월 가까이 됐지만, 인도 당국의 승인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

 

문제는 ANI 테크놀로지스가 CCI의 우려를 말끔하게 해소시킬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데 있다.

 

CCI에 제출된 자료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투자금은 각각 ANI 테크놀로지스(2억5000만 달러)와 전기차 모빌리티 계열사 OEM(5000만 달러)로 분산 투자된다.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는 이들 회사의 지분을 각각 확보했다.

 

지분을 지렛대로 삼아 전기차 개발은 물론 카헤일링 모빌리티 사업 등에서 올라가 구축한 인프라 등을 활용해 인도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현대·기아차의 전략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코트라 콜카타무역관(인도) 관계자는 "인도 전기차 시장은 초기단계지만, 정부 정책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시장 성장세에 따라 규제당국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