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디지털 만화 시장 폭풍 성장…대형 출판사 속속 진출

종이책 수요 감소…생존 전략 변경 불가피

 

[더구루=홍성일 기자] 한국 웹툰 플랫폼의 주도로 시작된 일본 디지털 만화시장에 종이책 시장을 이끌던 대형 출판사들이 뛰어들고 있다. 종이책 수요 감소로 서점들의 폐업이 이어지는 가운데 생존을 위한 전략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2일 코트라 도쿄무역관의 '성장하는 일본 디지털 만화시장, 변화하는 일본 출판업계'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에서 디지털 만화 시장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코트라 보고서에 인용된 일본 전국출판협회 출판과학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일본 만화시장(출판+디지털) 규모는 6770억엔(약 6조6500억원)이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만화시장은 전년대비 8.9%가 성장해 4479억엔 규모에 달했고 출판만화의 경우 13.4% 줄어들어 2291억엔에 그쳤다. 

 

 

이렇게 빠르게 디지털 만화 시장이 성장하고 있지만 일본 출판 업계는 진정한 디지털화에 어려움을 겪고있다. 대형출파사나 전자서점앱에 올라와있는 대다수의 작품이 출판본을 스캔한 형태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출판의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카카오의 웹툰플랫폼 픽코마도 출판만화를 스캔해 서비스하고 있어 해당 만화에 대한 수요가 여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웹툰 작가를 대규모로 모집하고 있다. 툰게이트, 카도카와 등에서는 대규모 이벤트를 통해 실력있는 웹툰 작가에게 기회의 창구를 열어주고 있다. 

 

그리고 이런 일본 디지털 만화 시장 성장을 선도하고 있는 곳은 한국 웹툰 플랫폼들이다. 카카오픽코마, 라인망가, NHN코미코 등이 웹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다. 

 

코트라 도쿄무역관은 "일본 출판업계에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스캔화 비율이 높아 진정한 디지털화의 움직임은 더디다고 볼 수 있다"며 "웹툰 산업에 다양한 노하우가 있는 한국 기들의의 기술력으로 일본 만화 업계와 다방면으로 협업할 수 있는 수요 발굴이 필요해보인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