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RINL 노조, 포스코와 합작사 설립 반대…"부지 제공 NO"

-인도 철강사 노조 측, 포스코 합작 제철소 설립 조건인 '부지 제공' 결사 반대 
-포스코-RINL, 경영진 올 들어 3번째 회동…합작 제철소 설립 '속도'

 

[더구루=길소연 기자] 포스코와 인도 정부의 통합제철소 설립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합작 주최사인 인도 국영 철강사 라쉬트리아이스파트니감(RINL)의 노동조합 반대가 거세다. 

 

노조 측은 인도 당국이 포스코에 합작사 설립 조건으로 내세운 잉여부지 제공 조건을 결사 반대하며, 합작 제철소 설립 자체를 막고 있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RINL 노조는 지난 9일(현지기간) 인도 비사카파트남 코퍼레이션(GVMC) 인근에서 '인간 사슬'을 형성한 채 '포스코는 되돌아가라'는 등의 구호를 외치며 약 2시간 동안 시위를 벌였다. 포스코와의 합작사 설립 조건인 비사카파트남 잉여 부지 제공에 반대의 뜻을 표명하고자 시위에 나선 것.

 

이날 시위에 참가한 J. 아요드하람 RINL 노조위원장과 D. 아디나라야나 전인도노동조합총연맹(AITUC) 위원장, 만트리 라자세크라 인도노총(INTUC) 노조원 등은 시위 도중 다르멘드라 프라단 인도석유부 장관 등과 만나 포스코와의 합작 제철서 설립 관련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J. 아요드하람 RINL 노조위원장은 다르멘드라 프라단 장관에게 "포스코와 조인트벤처(JV)를 형성, 특수 등급의 그린 필드 철강 공장을 설립하기 위해 RINL 토지 자본을 양도할 의사가 전혀 없다"라고 밝혔다. 

 

또 다른 노조원은 과거 포스코가 추진하다 무산된 프로젝트를 언급하며, 합작사 설립을 반대했다. 나라신가 레오 노조원은 "포스코는 지난 2005년 인도 오디샤 주정부와 철광석 채굴권을 제공받는 조건으로 120억 달러(약 14조3820억원)를 투입, 양해각서(MOU)까지 체결했으나 지난 2012년 국가녹색재판소(NGT)가 환경 문제와 관련해 승인을 철회하면서 프로젝트가 무산됐다"면서 "비사카파트남 합작 철강사도 적자 운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인도 당국은 올 2월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찾아 현지 국영 철강기업인 인도철강공사(SAIL), 라쉬트리아이스파트니감(RINL) 등과의 합작사 설립을 요청했다. 당시 인도 정부는 합작사 설립 조건으로 RINL의 토지 중 약 4000 에이커(1600만㎡) 토지를 한국 기업에 할당해 줄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노조 측은 이를 반대하며, 정부가 정 합작사를 설립하고 싶다면 RINL의 부지가 아닌 주내 다른 부지를 제공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의 반대에 불구하고 합작사 설립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합작사 주최인 포스코와 RINL 양측 경영진이 올 들어 세번째 회동하면서 합작 제철소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포스코가 올 7월 비노이 쿠마르 철강장관을 만나 투자 제안서를 제출하며 합작사 설립을 구체화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 당시 포스코가 건넨 투자 제안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합작사 설립을 조기에 마무리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재 비사카파트남 제철소의 주력회사인 RINL은 8000만㎡가 넘는 토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7억3000만t의 철강을 생산 중이다. 오는 2021년까지 11만5000t의 철강을 확대 생산할 예정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