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김동관 부회장, 다보스서 '해양 탈탄소' 비전 밝혀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업계 최초 제안…실증 계획도 밝혀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해 탈탄소 기술 수요 창출

 

[더구루=홍성일 기자]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스위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해양 탈탄소화에 대한 비전을 밝히고 사업 확장에 속도를 붙였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은 17일 다보스포럼(WEF)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The First Fossil-Free Ship on the Water)'에서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을 제시했다. 태양광, 수소, 풍력 등 육상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를 넘어 해양으로 탈탄소 영역을 확장한 것이다.

 

김동관 부회장이 해양 탈탄소화 비전을 제시한 것은 해양 운송이 글로벌 무역의 90%를 담당하고 각종 에너지원을 운송하는 주요 수단이기 때문이다. 또한 해양 운송은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3%를 차지하여 탄소중립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다.

 

◇탈탄소 게임체인저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제안

 

김 부회장은 해양 탈탄소 솔루션으로 100% 친환경 연료만 사용하고 전기 추진도 가능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을 제시했다.

 

한화는 100% 암모니아만으로 가동하는 가스터빈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선박의 내연기관은 암모니아, 메탄올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해도 안정적 연소를 위해 약 5~15% 비율의 파일럿 오일이 필요하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한화가 개발 중인 암모니아 가스 터빈은 100% 암모니아만으로 운항이 가능한 무탄소 기술이다.

 

또한 한화는 선박의 보조 발전 장치로 수소연료전지와 에너지 저장시스템(ESS)을 장착하여 무탄소 전동화를 실현하고 수소연료전지에 필요한 수소를 선내에서 생산하기 위해 암모니아 크래커도 탑재할 예정이다.

 

김 부회장은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의 실증 계획도 밝혔다. 한화는 직접 제조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의 안정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증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수요를 견인할 예정이다. 선박은 많은 자본을 투자하며 2~3년의 건조 기간을 거쳐 20~30년 동안 운영한다. 한화는 실증을 통해 안정성을 확인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한다는 목표다. 

 

김동관 부회장은 "한화가 업계 최초로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은 글로벌 탈탄소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부회장은 2010년부터 매년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지속가능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경쟁력 제고와 '그린에너지 허브' 구축을 위해 글로벌 리더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활동으로 김 부회장은 2013년 다보스포럼에서 영글로벌리더(Young Global Leader)에 선정됐다. 또한 2022년에는 기업인으로는 유일하게 '정부 다보스 특사단'으로 합류해 민간 외교 활동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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