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대 희토류기업 탄생 초읽기…MP머티리얼즈·리나스 합병 논의

AFR “MP 머티리얼즈·리나스 M&A 협상” 보도
희토류 가격 폭락·中 희토류 기술 수출 금지 영향
美 중심 세계 최대 희토류 생산업체 탄생 전망

 

[더구루=정등용 기자] 미국 최대 희토류 기업 MP 머티리얼즈(MP Materials)가 호주 희토류 기업 리나스(Lynas) 인수를 추진한다. 세계 최대의 희토류 생산업체가 탄생할지 주목된다.

 

5일 호주 파이낸셜 리뷰(AFR) 보도에 따르면 MP 머티리얼즈와 리나스는 최근 M&A(인수·합병)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MP 머티리얼즈와 리나스는 지난해 희토류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M&A 협상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중국이 최근 희토류 추출과 분리 기술 수출을 금지하기로 결정하면서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차원이기도 하다.

 

아만다 라카제 리나스 전무이사는 AFR과 인터뷰에서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M&A 제안을 받아왔다”면서 “호주 사업을 보완하고 미국 국방부와의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중희토류 공급원이 필요하다”고 M&A 협상 배경을 설명했다.

 

리나스는 지난 2020년부터 미국 국방부의 자금 지원을 받아 텍사스주에 희토류 처리 공장을 짓고 있다. 미국 정부는 중국에 대한 희토류 수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해당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미국은 희토류 수입량의 약 80%를 중국에서 공급받고 있다.

 

MP 머티리얼즈도 미국 국방부와 중희토류 공급을 늘리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는 등 미국 정부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다. 리나스 인수가 현실화 할 경우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 최대의 희토류 생산업체가 될 전망이다.

 

MP 머티리얼즈는 한국 기업인 성안과도 미국산 희토류 산화물(NdPr Oxide) 공급 계약을 맺고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양사는 지난해 7월 240t 규모의 희토류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12월 첫 번째 구매발주를 진행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