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前 CIA 요원 스노든 "비트코인 비밀리에 구매한 국가 있다" 폭로

스노든, X 계정서 "올해 중 비트코인 구매 국가 드러날 것"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법정화폐 도입…수익률 40% 이상 기록

 

[더구루=정등용 기자] 전 CIA(미국중앙정보국) 요원 출신인 에드워드 스노든이 비트코인을 비밀리에 구매한 국가가 있다고 폭로했다. 엘살바도르에 이어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도입하는 국가가 등장할지 주목된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스노든은 최근 자신의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올해 한 국가가 금을 대체하는 현대의 화폐인 비트코인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은 채 구매해 온 사실이 드러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스노든은 구체적으로 어떤 국가가 비트코인을 매집하고 있는지 밝히지 않았다. 다만 업계는 스노든의 이번 폭로가 각국 정부의 디지털 통화 정책에 있어 잠재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디지털 화폐에 적극적인 국가로는 엘살바도르가 있다. 엘살바도르는 지난 2021년 9월 비트코인을 법정통화로 지정하고 비트코인을 구매하기 시작했다. 현재 비트코인 보유량은 총 2381개에 이른다.

 

나이브 부켈레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지난 28일 자신의 X를 통해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보유액은 1억4700만 달러(약 1958억원) 이상으로, 4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비트코인을 매입했을 때 언론은 문자 그대로 수천 개의 비판 기사를 썼다”면서 “그러나 비트코인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팔면 40% 이상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스노든은 지난 2022년 캠프이더리얼2022 연설에서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의 위험성을 경고한 바 있다. 특히 중앙정부가 시민 재정에 너무 많은 통제권을 갖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스노든은 “현금이 전자적 버전으로 이동하면서 허가로부터 자유는 점점 더 제한되고 제한된다”며 “우리는 경제의 중심 행위자에게 즉시 종속되고 집산화됐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