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시장, 적자생존 단계 진입"

왕촨푸 비야디 회장 "신에너지차 경쟁 치열"

 

[더구루=홍성환 기자] 중국 전기차 시장이 적자생존 경쟁에 돌입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급 과잉에 따른 가격 경쟁 심화로 전기차 시장이 일부 선두 기업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란 전망이다.

 

23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및 중국 언론에 따르면 왕촨푸 비야디(BYD) 회장은 지난 16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전기차100인회 포럼'에서 "신에너지차 시장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업계가 사실상 적자생존의 단계에 진입했다"며 "각 기업은 규모의 경제와 브랜드 경쟁력을 갖춰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시장에서 403종의 신에너지차 모델이 판매됐지만 모델당 월 평균 판매량은 1500대에 불과했다"면서 "실제로 수익성 있는 브랜드는 극소수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왕 회장은 또 "최근 중국 신에너지차 보급률이 48.2%를 기록했다"면서 "이런 추세라면 향후 3개월 안에 보급률이 50%를 넘어설 것"이라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주차공간 및 충전소 확대, 배터리 수명 연장, 커넥티트카 및 자율주행차 개발, 전기차 기업의 수익성 개선, 탄소배출 제로 목표 달성, 더블 포인트 적립 정책 최적화, 탄소 배출권 거래제 도입 등을 향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의 관건으로 지목했다.

 

단중더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은 "신에너지 자동차의 맹목적인 투자를 막고 시범적으로 그룹화 관리를 실시하며 우량 기업의 품질 향상, 비용 절감, 인수 합병, 사업 확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