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중국 현지 전략형 모델 'KX1' 러시아 등장

현지 딜러사 2곳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나눠 판매 시작
기존 엔진 대비 저렴한 엔진으로 교체, 가격 경쟁력 끌어올려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스토닉을 기반으로 개발한 중국 현지전략형 모델 'KX1'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현지 자동차 수입 업체가 앞다퉈 병행 수입을 결정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라 현지 시장을 철수한 상황에서 기아 브랜드 존재감이 계속되고 있다.

 

27일 러시아 현지 매체 avtonovostidnya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부터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서 KX1 공식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현지 딜러사 2곳이 지역을 나눠 병행수입한 물량을 풀었다. 병행 수입은 수입업자가 직접 상품을 수입·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이들 딜러사가 KX1을 낙점한 이유는 '가격 경쟁력'에 있다. 중국 브랜드 동급 경쟁 모델과 비교해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산 엔진보다 가격이 더 저렴한 엔진을 장착해 경쟁력을 높인 것으로 전해진다.

 

KX1 모스크바 지역 판매 가격은 227만6338루블(한화 약 3307만 원),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 판매 가격은 249만 루블(약 3617만 원)이다. 이는 딜러사별 병행수입 트림이 다른 데서 오는 차이로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서 판매 중인 KX1의 경우 선루프 패키지가 포함됐다. 파워트레인은 1.4리터 가솔린 엔진과 6단 자동 변속기 조합으로 동일하다.

 

반면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중국 브랜드 동급 경쟁 모델은 대부분 230만 루블이 넘는다. 오모다 C5는 267만9900 루블, 체리 티고 4 프로는 240만 루블, 지리 쿨레이 260만9990 루블이다. KX1 모스크바 판매가와 비교해 최대 40만3652루블까지 차이가 나는 셈이다.

 

판매 담당 딜러사명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현지 내 대규모 딜러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아빌론 홀딩(Avilon Holding)이 병행수입을 주도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빌론 홀딩은 중국 버전 스포티지와 K5, 셀토스 병행수입을 맡고 있는 곳이다. 기아 유럽 전용 모델 'X씨드'와 전용 전기차 모델 'EV6' 판매도 맡고 있다.

 

업계는 KX1 병행 수입 판매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종전 이후 기아 브랜드 재진입을 고려하면 현지 인지도 유지와 고객 수요 재확보 효과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수월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기아는 지난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현지 시장 철수를 결정한 바 있다.

 

한편 KX1은 활동적이고 합리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중국 젊은 고객층을 겨냥해 개발된 중국 전용 도심형 엔트리 SUV다. ‘크다, 아름답다(奕)’는 의미와 ‘달린다(跑)’는 의미가 결합된 ‘이파오(奕跑)’라는 이름을 모델명으로 지난 2018년 중국 시장에 출시됐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