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관영 신화통신, 외국기업 철수설 반박

글로벌 기업 대중 투자 지속
中정부, 외자 유치 적극 모색

 

[더구루=홍성환 기자] 중국 관영 신화통신이 외국 기업의 중국 철수설을 반박했다.

 

31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신화통신은 지난 21일 논평에서 KFC,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 대형 식음료 기업의 중국 매장 수 증가세, 애플의 대중국 추가 투자 계획 발표, GE 헬스케어의 중국에 대한 R&D 투자 2배 증가, 아스트라제네카의 4억7500만 달러 투자 계획 발표 등을 근거로 대중국 투자 이탈설을 반박했다.

 

신화통신은 "외국자본은 중국이 여전히 외국인 투자와 사업에 비옥한 땅임을 보여준다"면서 "일부 서구 언론이 과장한 중국 시장에서 더 이상 기회는 없다는 말은 진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했다.

 

신화통신은 "중국 국무원은 외국 자본의 시장 진입을 확대하고 외국인 투자의 자유도를 높이기 위해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통한 외자 유치 및 이용 확대 행동 방안'을 발표하며 세계와 발전 기회를 공유하고자 하는 중국의 의지와 행동을 보여준다"고 전했다.

 

중국 국가외환관리국이 지난달 18일 발표한 ‘2023년 국제수지’에 따르면 지난해 외국인의 대중국 직접투자액은 300억 달러다. 전년 대비 82%나 줄어든 수치다. 블룸버그통신은 275억 달러는 기록했던 199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최고치를 찍은 2021년 3441억 달러에 비하면 10분의 1도 되지 않는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