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AI·양자컴퓨팅' 외국인 투자 심사 강화

중국 자본 견제 포석 분석

 

[더구루=홍성일 기자] 캐나다 정부가 외국 자본 투자에 대한 심사를 강화한다. 이번 조치에 대해 중국을 견제하려는 미국의 보폭을 맞춘 것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캐나다 정부는 민감한 분야에 대한 외국인 투자 제안에 대해서 엄격한 심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캐나다 정부는 26일(현지시간) 해당 내용을 담은 성명을 발표했다. 

 

캐나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최근 개정된 캐나다 투자법(Investment Canada Act)에 따른 것이다. 개정된 캐나다 투자법에는 민감한 분야의 회사를 인수하려는 외국 기업은 거래가 종료되기 전 캐나다 정부에 이를 신고해야한다. 캐나다 정부가 지적한 민감한 분야는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우주기술 등이다.

 

강화된 조치에 따라 캐나다 정부는 심사기간 동안 해당 분야 기업을 인수하려는 외국 투자자들의 접근을 제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수를 합의하더라도 투자자들은 인수 기업의 데이터, 자산에 접근이 제한될 수 있다. 

 

외국 기업들의 투자에 개방적인 자세를 보여주던 캐나다 정부가 심사를 강화하고 나선데에는 중국이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캐나다 정부는 지난해 중국 투자자들에게 리튬 회사 3곳의 지분을 매각하라고 명령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중국의 영향력 확대를 경계하고 있는 미국의 뒤를 따르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캐나다 정부는 향후 해당 규정의 적용범위를 다른 분야로도 확대 적용할 가능성도 언급하고 있어 적용 범위를 두고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