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현대차, 베트남 '넘버1' 등극…'정의선 매직' 日 텃밭서 통했다

-'日 장악' 동남아 지역서 판매 1위 첫 달성
-"내년 10만대 생산판매 체제 구축 1위 수성 공고히"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토요타를 제치고 베트남 자동차 '넘버 1'에 올라섰다. 특히 현대차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단일 국가에서 '1위'에 등극하는 것은 베트남이 유일하다.

 

이는 정의선 현대차 총괄수석부회장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일본 텃밭인 아세안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신남방정책'의 첫번째 성과로 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12일 베트남 자동차산업협회(VAMA) 등에 따르면 현대차 베트남 판매량 상승이 이어지며 올들어 11월 까지 누적 판매량에서 토요타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현대차 베트남 합작법인(HTMV)은 지난 11월 한달 간 총 7592대를 판매하며 전년동기 대비 19.1% 성장했다. 베트남 자동차 시장 라이벌인 토요타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11% 감소한 6621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현대차 베트남 판매를 견인한 모델은 그랜드 i10과 엑센트 등 소형차였다. 엑센트는 1987대가 판매됐으며, 그랜드 i10은 1739대가 판매됐다.

 

특히 올들어 11월 누적 판매량에서 현대차는 7만802대를 기록한 반면 토요타는 7만633대로 나타났다.

 

지난해 6만3526대를 판매한 현대차는 이미 올해 목표치 7만대를 돌파했다. 토요타 역시 7만대를 돌파했으나 전년 6만5856대를 판매했다는 것을 고려하면 성장률은 현대차 절반 수준에 그친다.

 

올해 남은 12월 한달 동안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경우 현대차는 올해 베트남 시장 1위에 오른다. 현대차가 국내를 제외하고 단일 국가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것은 처음이다.

 

현지에서는 베트남의 영웅으로 떠오른 '박항서 매직'에 힘입어 현대차의 12월 판매는 수직 상승할 것으로 점치고 있어 '현대차=베트남 1위'이라는 등식은 확정적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단일시장에서 1위에 등극하는 것은 국내를 제외하고 현재 베트남이 유일하다"며 "특히 HTMV가 내년 10만대 생산 판매 체제가 구축되는 만큼 베트남 시장 1위는 더욱 공고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 성과는 정의선 총괄부회장이 추진하고 있는 신남방정책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덧붙였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