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전기차 유럽시장 선점…환경 보너스 6000유로 지급 결정

-정부 보조금 증가 지지부진…선제대응
-일시적인 보조금 인상으로 소비자 유입 노려

[더구루=홍성일 기자] 현대자동차가 독일 정부의 전기차 인센티브 지급이 지연되자 자체 보조금을 대폭 확대,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다. 르노도 보조금 지급 지연을 기다릴 수 없다며 보조금 증액에 나섰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독일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자체 부담금(환경 보너스)을 6000유로(약 777만원)으로 높였다.

 

이번 보조금 증액 결정은 지난해 11월 독일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발표한 뒤 추가적인 조치가 지연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지난해 11월 독일정부는 차량 가격이 4만 유로(한화 약 5180만원) 미만 경우 6000유로(약 777만원)를 제공하고, 4만 유로 이상이면5000유로(약 647만원)를 지원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전기차 확산을 위한 보조금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독일정부는 이와 관련해 추가적인 조치가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에서는 전기차 보조금을 증액하기 위해서는 EU의 승인이 필요한데 이 단계가 지연되면서 보조금 지급이 지연된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전기차 구매를 머뭇거리게하는 효과를 주고 있다. 보조금 지급을 기다리며 전기차 구매를 연기하고 있다는 것.

 

특히 완성차 브랜드의 경우 올해 시행되는 탄소배출 정책과 맞물려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를 통해 탄소배출을 줄여야 한다. 특히 기준에 벗어날 경우 막대한 벌금을 물어 자동차 업체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는 전기차 판매를 유도하기 위해 자체 보조금을 대폭 인상한 것이다. 

 

실제로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구매하는 독일 소비자들은 2000유로의 환경보조금과 더불어 현대차의 6000유로 보조금도 지원받아 총 8000유로 지원금을 받는다.

 

여기에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로닉의 보증 기간도 5~8년으로 확대, 전기차 선점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현대차의 전기차 보조금 증액은 독일정부의 보조금 지급이 시작될 때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현대차와 더불어 르노도 보조금 지급 지연을 기다릴 수 없다며 일시적인 보조금 증액을 발표했다. 르노 관계자는 "정부의 보조금 인상 지연을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며 "우리는 정치보다 더 빨리 행동해야만 한다"며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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