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콘텐츠 소비자 '절반' 반려동물 길러…양육비 관련 관심도 높아

[더구루=박선호 기자] 국내 반려동물 콘테츠 소비자 중 절반이 반려동물을 기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양육비와 관련된 콘텐츠 소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전국 만 19~34세 반려동물 콘텐츠 소비자 808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양육 및 콘텐츠 소비 실태와 인식에 대한 조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반려동물 콘텐츠 소비자 49.0%는 현재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기르고 있는 반려동물은 ‘개(76.8%)’, ‘고양이(32.3%)’, ‘물고기(15.7%)’ 순이며, 절반가량이 ‘지인이나 개인(46.7%)’을 통해 입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려동물 콘텐츠 소비자 중 양육자의 월평균 지출 금액은 약 25만 원(250,767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양육비 중 식비(26.6%)와 병원비(23.9%)가 주된 비중으로, 월평균 양육비가 올라갈수록 전체 양육비의 병원비 비중도 상승했다.

 

조사결과 반려동물 양육비와 관련한 콘텐츠와 제품, 서비스에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펫 보험(25.0%)’이 경험 대비 의향이 가장 높은 서비스로 나타났다. 월 양육비에서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병원비가 부담이나, 이런 부담을 덜어 줄 적합한 서비스가 많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그 밖에 ‘문제행동 교정·훈련’, ‘마사지·힐링숍’ 등의 의향이 높았으며, 월 지출 양육비에 따라 선호 제품·서비스에 차이를 보였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 정은미 선임연구원은 “과거 주인이 소유하는 동물로 반려동물을 인식했다면, 밀레니얼 세대는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이 될 수 있고, 야생의 동물도 함께 공존해야 하는 존재로 여기고 있다”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인식에 부합하는 반려동물 관련 제품·서비스 및 정책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