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전기차 로드맵 확정...기아차 전기차 생산 '초읽기'

- 전기차 부품 관세 기존 대비 50%↓
- 고속도로 충전소 300개 설치, 주차장 20% 의무 지침

[더구루=윤정남 기자] 기아자동차의 전기차 인도 생산이 초읽기다. 인도 정부는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전기차 부품에 대한 관세를 대폭 내리기로 결정하는 등 전기차 투입 여건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전기차 부품 관세 기존 대비 50%↓

 

인도 정부당국은 30일(현지시간) 반조립상태 등 전기차 부품에 대한 관세를 기존 보다 최고 15%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전기차 부품에 대한 관세율은 종전 15~30%에서 10~15%로 최대 50% 인하된다.

 

인도 관보에 따르면 배터리 팩과 모터, 모터 컨트롤러, 충전기, 전력제어장치, 에너지 모니터 등 전기차 필수 부품에 대한 수입 관세는 10%다.

 

또한 브레이크 시스템과 전기 압축기 등에 대한 관세는 약 15%가 부과된다.

 

특히 휘발유나 디젤 등 내연기관 차량에는 관세 100%가 부과되는 반면 전기차에 대한 수입 관세는 1/4 수준인 25%로 정했다.

 

인도 정부는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의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을 확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번 전기차 부품에 대한 관세 인하 결정은 친환경차 확대 정책의 연장선으로 분석된다.

◇기아차 인도 전기차 생산 초읽기

 

기아차가 인도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데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앞서 기아차는 인도정부가 전기차에 대한 정책을 명확히 정할 경우 기아차는 전기차를 인도에서 생산할 수 있다고 수차례 밝혔다.

 

기아차 인도법인 마노하르 배트(Manohar Bhat) 세일즈마케팅 본부장은 현지 언론과 인터뷰에서 “정부가 전기차 정책 방향을 명확히 밝힌다면 기아차는 인도 자동차 시장에 전기차를 신속하게 도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심국현 기아차 인도법인장 역시 “인도 전기차 정책이 발효되면 기존 라인업을 교체해야 할 다른 회사들과는 달리 기아차는 사실상 새로운 정책을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아차, 주정부와 협의체 구성

 

기아차는 인도의 전기차 인프라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인도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도 정부는 FAME II 계획의 일환으로 2019년 말까지 인도 고속도로에 약 300대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거·상업용 건물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 20% 의무 설치하도록 하는 지침도 마련했다.

 

이미 기아차는 글로벌 인기 전기차 모델인 '니로 하이브리드'와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니로 전기차' 3종을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에 공급했으며, 이를 통해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기아차는 오는 2025년까지 인도시장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수소차를 포함한 총 16종의 전기차 모델들을 출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