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조선업계, '현대重-대우조선' 합병에 촉각…WTO 제소 가능성도

-"가격·기술 경쟁력 벌어질 수 있다" 우려…'기업결합 승인거부' 카드도 만지작

 

[더구루=김병용 기자] 일본 조선업계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합병에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가능성을 내비치는 등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양사가 합치면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과 압도적인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경계심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해사신문과 니혼게이자이 등 주요 일본 매체가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면 일본 조선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 기사를 내놓고 있다.

 

일본 조선업계는 우선 가격 경쟁력을 우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이 합병하면 세계 시장 점유율은 21%에 달한다. 일본 최대 업체인 이마바리(6.6%)의 3배가 넘는 규모다.

 

특히 양사가 합병 시 고부가 가치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전에서는 격차를 도저히 좁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일본 조선업체들은 최근 3년 동안 단 한 척의 LNG 운반선을 수주하지 못했다. 반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등 대형 3사는 지난해 발주된 LNG 운반선 76척 중 66척을 수주했다.

 

기술 경쟁력도 일본 조선업계의 걱정거리다. 합병이 성사되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은 LNG 운반선의 부분 재액화 기술을 공유할 수 있다.

 

이 기술은 LNG 운반선 화물창에서 기화되는 가스를 다시 액화시켜 선박 연료로 활용하는 과정에 사용된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은 해당 기술을 두고 3년 넘게 법정 공방을 벌여 왔다.

 

두 회사가 공유할 수 있는 기술로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황산화물을 줄이는 장치는 배기가스 세정장치(스크러버)와 LNG 연료 추진선 등도 거론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일본 조선업계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합병 문제를 국제무대로 끌고 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11월 한국 정부가 대우조선 등에 공적 자금을 투입한 것과 관련해 WTO 제소 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가 확정되면 정부가 지원책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며 "이때 일본 정부가 현대중공업에 대해 WTO 규정을 위반했다며 싸움을 걸어올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일본이 과거 경험을 살려 '기업결합 승인거부' 카드도 내놓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일본은 지난 2013년 유니버셜조선과 IHI 합병 추진하면서 중국 정부의 반대로 3차례 연기되는 과정을 겪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