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中서 파운드리 영토 확장

-올해 하반기 완공·월 10만장 규모

 

[더구루=오소영 기자] SK하이닉스가 중국 파운드리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중국 장쑤성 우시에서 200mm 웨이퍼 아날로그 반도체 파운드리 공장 건설에 속도를 내며 사업 보폭을 넓힌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의 파운드리 전문 자회사 SK하이닉스시스템IC와 중국 투자 회사 우시산업집단의 합작사 하이센 반도체(Haichen Semiconductor)는 최근 중국 우시에서 200mm 웨이퍼 아날로그 반도체 파운드리 공장에서 상량식을 열었다.

 

상량식은 준공 전 공장 지붕에 대들보를 올리는 행사다. 어려운 공사를 끝내고 남은 공사의 순조로운 진행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겼다.

 

SK하이닉스시스템IC는 작년 7월 우시산업집단과 합작사를 만들고 그해 하반기 공장을 착공했다. 총 출자액은 3억5000만 달러(약 3900억원)로 보유 지분은 SK하이닉스시스템IC가 50.1%, 우시산업집단이 49.9%다.

 

SK하이닉스시스템IC는 반도체 제조장비 등 유·무형 자산을 현물 투자해 합작법인 운영을 맡는다. 우시산업집단은 용수와 전기 등 인프라를 제공한다.

 

공장은 올해 하반기 완공되며 생산 규모는 월 10만장이다. 향후 충북 청주 M8 공장의 장비를 이전해 2021년 말까지 설비를 갖추게 된다. 국내에서는 200mm 파운드리 사업의 핵심 연구개발(R&D)과 300mm 웨이퍼 CIS(CMOS Image Sensor)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SK하이닉스는 중국을 토대로 파운드리 시장에서 글로벌 점유율을 확대하겠단 전략이다. 고객사를 다양화해 메모리 사업에 편중된 사업 구조를 해소한다.

 

SK하이닉스 관게자는 "중국은 파운드리 주요 고객인 팹리스가 국내 보다 많아 아날로그 반도체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이번 공장을 통해 국내로 한정된 고객사를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국 팹리스 시장의 성장세는 가파르다. 시장조사기관 IHS는 중국 팹리스 시장이 2017년 255억 달러에서 2021년 68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5년 사이 2.7배나 증가할 전망이다.

 

SK하이닉스는 파운드리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고 적극 투자하고 있다. 2007년 200mm CIS 및 파운드리 사업에 진출한 후 2017년에는 SK하이닉스시스템IC를 출범시켰다. 작년에는 미국 반도체 설계 및 제조업체 사이프레스와 홍콩에 반도체 패키징 합작법인(JV) 설립한 바 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