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美 리콜사태' 집단소송에 이어 정치권도 가세

 

[더구루=윤정남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 리콜 사태에 정치권도 가세하면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차량 화재 보고가 계속되자 미국 상원의원이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청(NHTSA) 등에 조사를 촉구하자 미국 사법당국이 화재 원인과 위법행위를 조사하기로 했다.

 

19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코네티컷 주정부는 현대·기아차 차량 화재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코네티컷 주정부 윌리엄 통 법무장관은 18일(현지시간) 현대·기아차의 차량 화재 원인과 불공정 행위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리처드 블루멘탈 미국 상원의원은 이날 미국 의사당에서 최근 기아차 쏘렌토의 화재로 운전자의 딸이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며 세타II 엔진과 관련된 화재 원인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현대·기아차의 리콜 사태에 미국 정치권이 가세한 것으로 지난 2015년 첫 리콜에 이어 4년 동안 비슷한 화재사고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말 최근 대규모 리콜을 실시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은 지난달 27일자로 기아차 쏘울, 스포티지와 현대차 투싼 등 3개 차종, 모두 53만1263대를 대상으로 리콜이 시행된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지난 1월에도 엔진 및 파이프 결함이 발견된 약 17만대의 차량을 자발적으로 리콜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안전당국은 2016년 5월부터 현대·기아차의 엔진 문제를 조사하고 있는데다 세타II 엔진까지 조사에 착수했다”며 “여기에 소비자들이 리콜 시기와 절차를 문제 삼아 집단소송을 제기해 현대·기아차가 리콜사태에 따른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