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 SK이노 사장 "美 생산기지 키운다"… 수주 '잭팟' 자신

-조지아주 공장, 美 주요 생산 거점
-연간 생산량 50GWh로 키우기 위한 토지 확보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이 미국 공장을 북미 시장의 교두보로 삼는다. 폭스바겐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BMW와 볼보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에 배터리 공급을 모색한다. 배터리 수요 확대에 따라 향후 연간 생산량을 50GWh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BMW·볼트 등 북미 진출 박차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김준 사장은 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완성차 제조사들은 현지 업체로부터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받길 원한다"며 "이번 공장 건설이 현지 수주를 늘리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에 공장을 가진 BMW와 볼보 등이 거론됐다. 김준 사장은 "BMW와 볼보 등 주요 고객사들에 배터리 공급을 논의하고 있다"며 "이들에게 주문을 받는다면 그 물량을 현지 공장에서 처리하게 돼 미국이 핵심 생산 기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K이노베이션은 공장 가동 초기 폭스바겐에 미국·유럽용 전기차 배터리 물량을 납품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폭스바겐과 능동적으로 협업하며 이를 토대로 고객사들과 접점을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조지아주는 글로벌 완성체 회사들이 미국 남동부에 위치해 현지 수주에 대응하기에 적합한 곳으로 평가받는다. 현대·기아차뿐 아니라 폭스바겐, BMW, 다임러, 볼보 등이 남동부에 결집해 있다. 미국 내에서 6년 연속 기업하기 좋은 주로 선정되기도 했다.

 

김준 사장은 "소위 '미국 동부 썬벨트'에 자동차 회사들이 몰려 있어 수요가 집중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처음 조지아주를 방문했을 때 지방정부 관계자들에게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지역 사회를 발전시키려는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며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에 공장을 짓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고용 환경에 대해서도 "퀵스타트(Quick Start) 프로그램이 인상 깊었다"며 "헝가리와 중국 공장에 도입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기업이 새 인력을 채용할 때 주정부가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자 시설과 강사, 교육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다. 기업이 필요 인력을 적시에 고용함으로써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SK이노베이션은 퀵스타트 프로그램을 활용해 2025년까지 2000명 이상을 고용할 계획이다.

 

◇설비투자 지속… 생산량 5배 '껑충'

 

김준 사장은 전기차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높다고 평가했다. 그는 "전기차 생산 비용은 2022년 혹은 2023년 내연기관차 보다 낮아질 것"이라며 "전기차 판매 비중은 2030년까지 30~35%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예측했다.

 

미국 시장에 대해선 "실리콘밸리가 전기차 관련 핵심 기술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며 "전기차 전환이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배터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설비 투자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미 헝가리 코마롬(7.5GWh), 중국 창저우(7.5GWh)에 공장을 짓고 있다. 양산이 시작되면 배터리 총생산 규모는 현재 4.7GWh에서 2022년에는 60GWh로 늘어날 전망이다.

 

김준 사장은 "미국 공장의 생산 능력은 9.8GWh 수준이나 향후 50GWh까지 늘릴 수 있도록 충분한 토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수요에 따라 연간 생산량을 가동 초기보다 다섯 배 이상 키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준 사장은 "용량이 50GWh로 증가하면 고용 인원도 5000~6000명 수준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지난 19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잭슨 카운티 커머스시에서 배터리 공장 착공식을 열었다. 착공식에는 윌버 로스 미국 상무부 장관과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 최재원 SK수석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등이 참석했다.

 

공장은 축구장(국제규격 7140㎡) 157개 규모의 부지에 들어서며 총 1조1396억원이 투입된다. 연간 생산량은 9.8GWh로 2022년부터 양산에 돌입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