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흑연 금지 유예' 바이든, 북미 흑연 채굴기업과 협의 추진

2024.05.08 13:24:08

바이든 행정부, 흑연 채굴기업 단체에 만남 요청
흑연단체, 정부 결정 비판·공급망 전환 증거 요구 전망

 

[더구루=진유진 기자] 미국 정부가 중국산 흑연 금지 규정 유예로 피해를 보게 된 자국 흑연 생산자들과 협의에 나선다. 바이든 행정부의 결정에 불만을 품은 흑연 채굴기업들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분석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공제 최종 규정에서 중국산 흑연 금지 규정을 2년간 유예한다는 결정에 불만을 드러내 온 흑연 채굴기업 등과 만남을 추진한다. 흑연 종사자들은 흑연이 수익성 높은 전기자동차 배터리 핵심 소재 중 하나인 만큼 새로 발표된 이번 규정에 대해 바이든 행정부에 협의를 요청해 왔다.

 

에릭 올슨(Erik Olson) 북미 흑연 채굴기업 단체 '북미흑연연합(North American Graphite Alliance)' 대변인은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산 흑연을 사용한 전기차도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한 데 대해 논의하기 위해 우리 단체와 만나고 싶다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북미흑연연합은 바이든 행정부의 결정을 비판하는 동시에 전기차 기업들이 중국 이외의 지역으로 공급망 전환을 하는지에 대한 증거를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북미흑연연합 측은 이번 합의를 통해 궁극적으로 실현되는 방향과 모습이 가장 관심을 두고 지켜보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미 정부는 지난 4일(현지시간) 전기차 배터리에 중국산 흑연을 사용해도 IRA에 따른 보조금을 한시적으로 지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런 결정에는 미국 재무부가 전기차·배터리 기업의 이의를 일부 받아들였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한국 전기차·배터리 기업도 미국 시장에서 보조금 걱정을 덜게 됐다.

 

이에 따라 중국산 흑연을 사용한 전기차도 관련 조건을 충족할 경우 오는 2026년 말까지 최대 7500달러(약 1023만원)에 이르는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다.

 

미 정부는 지난해 12월 중국·북한·러시아 등 '외국 우려기업(FEOC)'에서 부품이나 핵심광물을 조달한 기업은 IRA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도록 해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돼 왔다. 현재 전 세계 전기차·배터리 업계가 중국산 광물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산 흑연이 글로벌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자칫 미국 전기차 판매에 적잖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게 미 재무부가 한발 물러선 이유다.

 

한편 북미흑연연합 등은 그간 중국의 흑연 독점을 우려하며 맞서왔다. 로비를 통해 미 정부에 중국산 흑연 3종에 대한 25%의 관세 부과를 촉구한 바 있다. <본보 2024년 5월 3일 참고 북미 광산업계, 중국산 흑연 25% 관세 촉구…SK·테슬라 촉각>

진유진 기자 newjins@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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