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테라사이언스, 친환경 소각 기술 공동 개발...폐기물 시장 '눈독'

폐기물 연소 후 수소 등 에너지 추출 기술 상용화
'2025년 23.7조' 국내 폐기물 시장 정조준

 

[더구루=오소영 기자] 포스코가 테라사이언스와 폐기물 소각 기술 개발에 협력한다. 친환경 소각 기술을 상용화하고 성장잠재력이 높은 폐기물 시장에 진출한다.

 

18일 테라사이언스에 따르면 이 회사는 포스코와 6세대 'CDS(Centrifugal&Divided Space)' 기술을 상용화했다.

 

CDS는 각종 폐기물을 연소해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를 추출하는 기술이다. 버너 없이 소각이 가능해 다이옥신을 비롯한 발암물질과 대기오염물질, 미세먼지, 악취 등을 배출하지 않는다. 환경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어 전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여러 국제 기구의 테스트와 인증을 거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폐기물 시장의 새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테라사이언스는 최근 씨디에스테크놀로지로부터 특허 기술을 이전받고 포스코와 공동 개발을 진행했다. 포스코는 작년 7월 실리콘 음극재 기술을 보유한 테라사이언스의 자회사 테라테크노스의 지분 100% 인수 계약을 체결해 인연을 맺었다. 실리콘 음극재에 이어 폐기물 시장으로 협력을 넓히고 있다.

 

테라사이언스 관계자는 "기존 유압밸브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 추출·생산에 진출한 데 이어 친환경 사업으로 사업 구조를 다각화하며 탄탄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테라사이언스와 친환경 CDS 기술을 앞세워 폐기물 시장을 공략한다. 환경부의 환경산업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환경산업의 매출액은 2004년 약 21조원에서 2021년 약 101조원 규모로 5배가량 성장했다. 삼정KPMG는 국내 폐기물 처리 업종의 기업가치가 최근 3년 새 280% 증가했다고 추정했다. 시장 규모는 2025년 23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