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오소영 기자] CJ제일제당과 농심, .오뚜기 등 식품사 '빅3'이 직원 연봉 상승폭은 업계 평균을 크게 웃돌았다 특히 CJ제일제당은 농심와 .오뚜기와 비교해 직원들의 임금 인상률이 가장 높았다. 하지만 임원과 직원간 인상폭 격차도 가장 커 조직내 박탈감이 상당했다. 비상경영으로 허리띠를 졸라…
[더구루=오소영 기자] '곳간에서 인심 난다'는 옛말이 됐다. 지난해 농심은 영업이익이 103%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쐈다. 농심은 CJ제일제당과 오뚜기와 비교해실적이 수직 상승했으나 임원 보수의 인상률은 가장 낮았다. 식품업계 전문경영인 중 '연봉킹'은 강신호 CJ제일제당 총괄부사장이었다. 작…
대기업 위주로 확산 중인 직원 보상체계 산정과 임금 인상 논란이 제과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 속 호실적을 기록한 국내 제과업계 '빅3' 오리온과 롯데제과, 크라운·해태를 대상으로 오너와 경영진, 직원 연봉 수준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제과업계 '빅3'인 오리온, 롯…
대기업 위주로 확산 중인 직원 보상체계 산정과 임금 인상 논란이 제과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 속 호실적을 기록한 오리온과 롯데제과, 크라운·해태 등 제과 '빅3'를 대상으로 오너와 경영진, 직원 연봉 수준을 상·하에 거쳐살펴본다. -편집자 주- [더구루=길소연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여…
대기업 위주로 확산 중인 직원 보상체계 산정과 임금 인상 논란이 백화점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실적이 악화됐다 차츰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백화점업계 '빅3' 현대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을 대상으로 오너 연봉과 직원 평균 연봉 수준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대기업 위주로 확산 중인 직원 보상체계 산정과 임금 인상 이슈가 백화점 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 여파로 실적이 악화됐다 차츰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백화점 '빅3'을 대상으로 오너 연봉과 직원 평균 연봉 수준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더…
[더구루=홍성환 기자] 지난해 신한·국민·하나·우리은행 등 국내 4대 시중은행의 남·여 직원간 연봉 격차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여성 직원의 평균 보수 인상폭은 남성 직원의 3배에 달했다. 다만 액수의 차이는 여전히 3000만원 이상 벌어져 있었다. 4일 각 은행의 사업보고서에…
[더구루=홍성환 기자] 디지털 금융 확산으로 은행들이 인력 감축에 속도를 내면서 지난해 퇴직금만 10억원을 받은 은행원이 나왔다. 이에 명예 퇴직자들이 은행장을 제치고 은행권 '연봉킹'을 차지했다. 한편 은행원의 급여 수준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은행원 연봉 1억원 시대가 본격화하고 있다. 4일 각 은…
[더구루=홍성환 기자] 허인 KB국민은행장이 지난해 4대 시중은행장 가운데 가장 많은 보수를 받았다. 성과급만 11억원에 육박했다.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급여가 가장 높았지만 성과급이 허인 행장의 3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성과급이 은행장 연봉 '넘버1' 자리를 결정한 양상이다. 4일 각 은행 사업보고서…
올해 초 전자·IT업계가 쏘아올린 임금 인상과 처우 개선 논란이 산업군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가장 주목받는 분야인 배터리를 중심으로 하는 삼성SDI,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 첨단 소재 3사도 예외일 수 없다. 희비가 갈린 실적 속 대표이사와 직원들의 평균 연봉 추이를 짚어…
올해 초 전자·IT업계가 쏘아올린 임금 인상과 처우 개선 논란이 산업군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가장 주목받는 분야인 배터리를 중심으로 하는 삼성SDI, LG화학(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 첨단 소재 '빅3'도 예외일 수 없다. 희비가 갈린 실적 속 대표이사와 직원들의 평균 연봉 추이를 짚…
‘판교발(發)’ 연봉 인상 바람이 불러온 게임 업계의 급여 수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 역대 최고 성과를 기록한 게임 업계는 기술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파격적으로 연봉을 인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증시 상장사 기준 톱3를 대상으로 CEO·임원과 기술 인력의 연봉 수준 상…
[더구루=정예린 기자] 중국에서 비밀리에 불법 거래되는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칩 가격이 신제품 출시 소식에 힘입어 소폭 하락세에 접어들었다. 미국의 대중(對中) 제재 강화 조치에도 불구하고 엔비디아 칩 수요가 급증하며 밀수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2일 대만연합신문망(UDN)에 따르면 최근 중국 밀수 시장에서 엔비디아의 첨단 그래픽저장장치(GPU) 'H100'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 올 2분기 엔비디아 GPU 신제품 'H200' 출시를 앞두고 현지 판매 업자들이 재고 정리에 나서면서다. 300만 위안(약 5억7000만원)을 호가했던 중국 내 H100 거래가는 현재 약 270만~280만 위안(약 5억1000만~5억3000만원) 수준에 형성돼 있다. 하락하기 전 가격은 공식 판매가인 28만~30만 달러(약 3억9000~4억1000만원)보다 약 50% 높은 수준이다. 미 상무국 산업안보국(BIS)이 지난달 공식 시행한 대중국 수출 규제 개정안에 따라 H100과 H200은 중국 수출이 공식적으로 금지돼 있다. 하지만 불법 유통 채널을 통한 거래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높은 수요에 대비해 비축해뒀던 재고가 시장에 풀리며 가격 조정 이뤄진 것이다. 판매자들은
[더구루=윤진웅 기자] 세계 4위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Stellantis)가 미국 시장에 수소 구동 트럭을 선보인다. 새로운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탑재해 주행 성능을 높이는 등 상품성을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료기사코드] 2일 업계에 따르면 스텔란티스는 픽업트럭 전문 브랜드 램을 통해 미국 시장에 수소 구동 트럭 HD 5500 EV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장 미셸 빌리그(Jean-Michel Billig) 스텔란티스 수소 모빌리티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직접 밝힌 내용이다. 구체적인 출시 시기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해당 트럭을 현재 램 HD 픽업 트럭 생산을 맡고 있는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스텔란티스 측은 예고했다. 구체적인 성능과 제원은 출시 시기에 맞춰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정보를 종합하면 HD 5500 EV에는 스텔란티스 2세대 수소 연료 전지 기술 탑재가 유력하다. 해당 전지는 수소 트럭을 위해 개발된 기술인 만큼 최장 약 500km 주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소트럭 개발에 있어 토요타와의 협업은 따로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스텔란티스는 지난 2022년 토요타와 수소차 협력 가능성을 원천 차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