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일 기자] 중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확대되면서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코트라 톈진무역관은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이 호황인 이유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 현황과 시사점 등을 28일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은 2023년 1조3000억 위안(약 235조원) 시장으로 성장했다. 이는 전년대비 20% 늘어난 수치다.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고급 차량의 판매가 증가했고 이에 발맞춰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이외에도 시장 성장의 주된 원인으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완비, MZ세대의 자동차 보유 증가가 꼽히고 있다.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제품은 여성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차량용 디퓨저, 전기차용 필름 수요 증가로 인한 차량용 페인트 보호 필름, 교통 법규 강화로 인해 승용차용 유아 카시트 등 이다. 코트라 톈진무역관은 "디퓨저, 페인트 보호 필름, 유아 카시트 등의 제품들의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며 한국 브랜
[더구루=윤진웅 기자]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규모가 1700만 대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중국과 유럽 미국이 빅3 시장으로 부상한 가운데 중국이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28일 국제에너지기구(IEA)가 발표한 글로벌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규모는 1660만 대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이는 전년(1400만 대) 대비 20%가량 늘어난 수치이다. 신차 5대 중 1대 이상이 전기차가 되는 셈이다. IEA 측은 "일부 시장의 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판매는 크게 확대될 것"이라고 점쳤다. 이미 올해 1분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해 2023년 1분기, 2022년 1분기와 비슷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IEA는 중국 시장을 주목했다. 올해 판매되는 1660만대 전기차 중 1010만대는 중국에서 팔릴 것으로 봤다. 오는 2030년까지 중국 도로 위 자동차 3대 중 1대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중국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를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전기차 3분의 2가량은 내연기관과 비교해 판매 가격이 저렴해 진입장벽이 낮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가 미국 인기 하이브리드 모델 중에서 가장 긴 주행 거리를 나타내며 하이브리드 기술력을 뽐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매체 ‘핫카’는 최근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혼다 어코드 스포츠 하이브리드 등 대표 하이브리드 인기 모델 3종 중 주행 거리가 가장 긴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정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최근 전기차 대체 모델로 하이브리드 모델이 주목받으면서 연비 효율성이 높은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1위는 캠리가 차지했다. 주행 거리 686마일을 나타내며 나머지 2개 모델을 압도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혼다 어코드 스포츠 하이브리드는 각각 620마일과 614마일로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핫카 측은 "캠리는 직선 고속도로 주행 시 700마일 이상을 주행할 수 있다"며 "이는 내연기관 차량 평균 주행 거리가 500마일이 조금 넘는 것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수치"라고 강조했다. 이어 "토요타 하이브리드 기술력은 다른 브랜드를 훨씬 앞선다"고 덧붙였다. 실제 토요타 하이브리드 기술력은 글로벌 탑티어라는 평가를 받는다. 토요타는 과거 전기차 올인을 경계
[더구루=홍성일 기자] 기아의 첫 픽업트럭 '더 기아 타스만'의 내부 인테리어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기아는 타스만을 2025년 출시할 예정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호주의 자동차 전문매체인 'EFTM'은 타스만의 내부 모습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지난 18일(현지시간) 보도됐다. 공개된 영상에는 최근 기아가 공개한 스파이샷 모델과 유사하게 래핑이 된 모습과 상세한 디자인을 가리기 위한 가림막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에서는 차량 운전석 도어 내부에 있는 버튼 구성과 함께 스티어링휠,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등이 등장한다. 또한 센터패시아의 구성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공개된 영상에서 눈에는 띄는 것은 대시보드 전면에 배치된 그물형태의 구조물과 K4 등을 통해 공개된 바 있는 새로운 형태의 3스포크 스티어링 휠이다. 한편 타스만은 기아의 첫 픽업트럭 모델로 호주 최남단에 위치한 영감의 섬 타스마니아의 타스만 해협에서 이름을 땄다. 기아는 2025년 타스만을 국내와 호주, 아중동 순으로 출시할 계획이며 공개행사는 내년 1월 12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호주 오픈 시기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기아 인기 중형 세단 모델 K5와 경쟁 모델인 일본 토요타 캠리가 미국에서 진행한 비교 테스트에서 동점을 기록했다. 동일 세그먼트 시장에서 수요 확보에 나서고 있는 모델들인 만큼 향후 경쟁은 더욱 치열할 전망이다. 27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JD파워에 따르면 기아 K5는 JD파워가 진행한 차량 비교 테스트에서 토요타 캠리를 상대로 2승 2패 2무를 기록했다. 가격과 가치 부문에서는 캠리가 앞섰다. 가격이 저렴한데다 무료 정기 유지 관리까지 제공하기 때문이다. 2024년형 기준 캠리 기본 트림 미국 판매 가격은 2만6420달러, K5 2024년형 기본 트림은 2만6745달러이다. 모두 무료 긴급 출동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지만, 캠리는 2년간 무료 정기 유지 관리까지 포함한다. 성능과 효율성 부문에서도 캠리의 손이 들렸다. 파워트레인 선택 폭이 현저하게 넓어서다. 캠리는 하이브리드 포함 총 3가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하지만, K5는 내연기관 파워트레인 2가지만 선택 할 수 있다. 안전 및 운전지원 부문에서는 K5가 더 호평을 받았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으로부터 별 5개 최고 등급을 받은데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을 제공해서
[더구루=윤진웅 기자]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람보르기니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우루스 SE’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람보르기니는 지난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폭스바겐 그룹 미디어 나이트’에서 우루스 SE를 공개했다. 우르스 SE는 새로운 디자인과 최적화된 공기역학, 합산 최고출력 800마력(CV)의 강력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등이 특징이다. 도로 조건과 상관 없이 차량의 성능과 역동성을 향상시키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에 비교할 수 없는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는 게 람보르기니 측 설명이다. 우르스 SE에는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도 대거 적용됐다. 전동식 토크 벡터링(Electric Torque Vectoring) 시스템과 전자식 리어 디퍼렌셜(Electronic Rear Differential) 등을 통해 회전영역대에서 더 많은 토크와 출력을 만들어낸다. 우루스 SE에 장착한 4.0L V8트윈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620마력(456 kW)과 800N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192마력(141 kW), 483Nm 토크의 전기모터와 조화를 이룬다. 합산 최고출력을 최대로 내기 위
[더구루=홍성일 기자] 독일 완성차 기업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가 전기밴 'e-스프린터(eSprinter)'와 연계된 전기 삼륜차 'e-카고 바이크(e-cargo bike)'를 공개했다. 벤츠는 e-스프린터, e-카고 바이크를 앞세워 라스트 마일 물류 생태계를 확대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벤츠가 공개한 새로운 라스트 마일 물류 시스템은 e-스프린터와 e-카고 바이크를 연계해 탄소 배출이 없는 라스트 마일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다. 벤츠에 따르면 e-스프린터는 이동식 소형 창고로 이용된다. 상품은 특수 컨테이너에 담겨 e-카고 바이크로 옮겨지고 배송자는 소비자의 집 앞까지 상품을 배송한다. 벤츠는 해당 시스템이 탄소 배출도 제로일 뿐 아니라 다수의 e-카고 바이크와 연계해 e-스프린터의 유휴 시간을 없애고 배송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간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벤츠 측은 "새로운 라스트 마일 배송 시스템을 통해 가장 바람직한 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전동화, 디지털 경험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브랜드 최초 인도산 전기차 모델 크레타EV 생산을 시작하며 현지 전기차 시장 선점 행보를 본격화한다.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한 인도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는 한편 글로벌 시장 전기차 올인 전략의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노림수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인도 첸나이 공장에서 최초 인도산 전기차 모델 크레타EV 생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연말 생산을 시작해 내년 초 공식 데뷔를 알리겠다는 목표이다. 공식 데뷔 무대는 인도 최대 자동차 전시회인 오토엑스포가 유력한 상태이다. 현지 생산 시기에 맞춰 크레타 EV 개발도 막바지 단계를 지나고 있다. 현대차는 크레타EV 생산 라인 설비 작업과 함께 프로토타입 주행 테스트를 병행하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도 크레타EV 추정 차량 스파이샷이 포착되며 출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하반기 내 위장막을 걷어 낸 크레타EV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최초 인도산 전기차 모델인 만큼 크레타EV 제원과 성능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스파이샷 등 최근까지 정보를 종합하면 크레타EV는 전기차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 위해 크레타와 크레타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가 노르웨이 공공 수소 충전 스테이션 확장을 위한 지원 사격에 나선다. 수소 인프라 확장을 토대로 현지 수소차 시장 발전을 촉진시키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앞당기는 데 일조하겠다는 계획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노르웨이 수소충전기업 하이니온(HYNION)이 오슬로 호빅(Høvik) 지역에서 운영하는 수소 충전소 운영 비용 지원에 나선다. 시설 업그레이드 일환으로 결제 시스템을 교체하고 충전 라인을 추가해 충전 가능 용량을 2배로 늘리는 데 필요한 금액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곳 충전소는 노르웨이 유일 공공 수소 충전 스테이션이라는 점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설명이다. 지난 2019년 11월 개설됐으며 이듬해인 2020년부터 이용객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설계 용량의 두 배에 달하는 수소를 공급해야는 등 한계를 보여온 것으로 전해진다. 현대차의 이 같은 지원은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는 양사의 약속을 반영하는 전략적 단계이다. 앞서 양사는 지난 2020년 수소 충전소 확장을 위한 재정 지원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본보 2020년 1월 13일 참고 [단독] 현대차, 토요타와 손잡고 노르웨이
[더구루=오소영 기자] HL만도의 자율주행 전문 자회사 'HL클레무브'가 인도 첸나이 공장에서 레이더 생산을 시작했다. 인도 주요 고객사인 마힌드라&마힌드라에 현지에서 제조한 레이더를 공급한다. 현지화 전략을 강화하며 인도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선두 입지를 다진다. 오토카 프로패셔널 등 인도 매체에 따르면 HL클레무브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인도 첸나이 자율주행 부품 공장에서 첫 레이더 양산 기념식을 열었다. 윤팔주 HL클레무브 사장과 비노드 사하이((Vinod Sahay) 마힌드라&마힌드라 최고구매책임자(CPO)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리본 커팅식을 하고 첸나이 공장에서 생산한 레이더에 직접 서명했다. 첸나이 공장은 과거 만도와 독일 헬라사의 합작사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시절인 2015년 설립됐다. 인도의 제조업 육성 정책인 '메이크 인 인디아'에 대응하고 현지 자율주행차 시장의 공략하는 거점으로 활용됐다. HL클레무브는 레이더 생산에 돌입해 현지 생산 품목을 늘렸다. 투자액과 생산 물량은 알려지지 않았다. 신공장에서 생산된 레이더는 향후 마힌드라&마힌드라의 자율주행차에 탑재된다. 마힌드라&마힌드라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
[더구루=김은비 기자] 현대자동차가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올해 1분기 '판매 1위'를 달성하며 고공행진하고 있다. 현지 자동차 시장 수요가 늘어난 영향도 있지만 현대차의 스테디셀러 모델 '엑센트' 인기가 식지않은 결과다. 25일 현대차 베트남 합작사 현대탄콩(TC MOTOR)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베트남에서 1만114대를 판매했다. 현지 전체 브랜드 중 판매 순위 1위를 차지했다. 기아는 6279대를 판매, 4위 자리에 올랐다. 2위는 포드가 차지했다. 총 8021대를 판매했다. 토요타와 미쯔비시는 각각 7321대와 6050대로 3위와 5위에 랭크됐다. 마쯔다는 5677대를 기록했다. 3월 한 달간 판매량을 살펴보면 현대차는 454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월 대비 123% 증가한 수치다. 기아는 2524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현대차 판매량은 브랜드 베스트셀링카 액센트가 견인했다. 전월(365대) 대비 2.6배 증가한 967대가 판매됐다. 그랜드 i10도 598대를 판매하며 실적을 뒷받침했다. 크레타는 549대 판매를 기록했다. 베트남 정부의 우호적인 자동차 시장 정책으로 현대차의 판매는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은 국내 조립 및 생산된 자동차에
[더구루=윤진웅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북미와 남미 시장에서 인적 쇄신을 단행했다. 미국법인에는 영업력 강화를 목적으로 영업팀 주요직에 전문가를 대거 영입했고 남미법인에는 한국타이어 브랜드 이해도와 스페인어 구사력이 뛰어난 직원을 새로이 선임했다. ◇북미 영업팀 4개 주요직에 전문가 영입 한국타이어 미국판매법인은 24일(현지시간) 북미 시장 입지 강화와 성장 촉진을 위해 영업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신채널 개발 총괄(Director of New Channel Development) △북동 지역 담당 영업 총괄(Director of Northeast Region Sales) △중서부 지역 담당 영업 총괄(Director of Midwest Region Sales) △기업회계 담당 영업 총괄(Director of Corporate Accounts, Commercial Sales) 총 4개 주요직에 분야별 전문가를 임명했다는 설명이다. 신채널 개발 총괄은 가브리엘 레벤티스(Gabriel Leventis)가 맡았다. 지난 2020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한 그는 글로벌 타이어 업계에서 16년 이상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영업 및
[더구루=홍성일 기자] 중국에서 전기차 판매가 확대되면서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유료기사코드] 코트라 톈진무역관은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이 호황인 이유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 현황과 시사점 등을 28일 소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은 2023년 1조3000억 위안(약 235조원) 시장으로 성장했다. 이는 전년대비 20% 늘어난 수치다. 중국 자동차 액세서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중국 자동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고급 차량의 판매가 증가했고 이에 발맞춰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는 분석이다. 이외에도 시장 성장의 주된 원인으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완비, MZ세대의 자동차 보유 증가가 꼽히고 있다. 가장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제품은 여성 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차량용 디퓨저, 전기차용 필름 수요 증가로 인한 차량용 페인트 보호 필름, 교통 법규 강화로 인해 승용차용 유아 카시트 등 이다. 코트라 톈진무역관은 "디퓨저, 페인트 보호 필름, 유아 카시트 등의 제품들의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며 한국 브랜
[더구루=길소연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이하 한화에어로)가 베트남 항공 엔진 공장에 마련한 슈퍼마켓이 직원 사기 진작에 도움이 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베트남 법인인 한화에어로엔진은 작년 9월 공장 내부에 노동조합 슈퍼마켓을 열어 7개월째 운영 중이다. 노동조합 집행위원회가 근로자의 복지 증진을 위해 사측에 슈퍼마켓 개점을 제안했는데 사측에서 이를 받아들여 오픈하게 됐다. 르반송(Le Van Song) 한화에어로엔진 노조 회장은 "한화에어로엔진이 항공기 부품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매우 특수한 산업이므로 근로자들이 자유롭게 외출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며 "또 업무량이 너무 많아서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야근을 해야 하고, 물건을 살 시간도 없어 게 패스트푸드, 생수 등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공장 매점에 슈퍼마켓을 열자고 제안했다"고 말했다. 노동조합 슈퍼마켓은 기존 슈퍼마켓 판매가보다 더 저렴하게 식료품과 생필품을 선보이고 있다. 커피 한잔에 1만5000동(약 800원), 스무디는 1만5000(약 800원)~3만동(약 1600원)에 판매한다. 이외에 우유,빵, 라면, 생수 등 필수품도 시장보다 더 유리한 가격에 제공한다. 추후 식